여야, 국가기록원 방문예정

여야는 15일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과 관련 자료의 열람에 앞서 우선 자료 목록에 대한 예비 열람을 진행한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관계자는 14일 "여야 대화록 열람위원들이 예정대로 내일 오전 국회에서 상견례를 겸해 첫 회동을 한 뒤 국가기록원으로 이동해 예비열람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당에서 5명씩 지정된 10명의 열람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 만나 상견례를 하고 국가기록원에 제출할 보안각서와 운영위 요구 보안서약을 작성한 뒤 경기도 성남에 소재한 국가기록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NLL'과 NLL의 한글표기인 '북방한계선' '남북정상회담' '등거리·등면적' '군사경계선' '남북국방장관회담' '장성급회담' 등 여야합의로 제출한 7개 키워드로 검색해 뽑아낸 문서를 검토한 뒤 이 가운데 실제로 열람할 자료목록을 선별하게 된다.

현재 국가기록원이 7개 키워드로 뽑아낸 문서는 여행용 가방 2개 반 정도 분량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야가 열람 목록을 추려내면 실제 문서 분량은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열람위원들이 목록을 결정하면 국가기록원은 각각 2부씩 사본을 마련해 국회로 보내고, 이어 열람위원들은 국회 운영위 소회의실에서 관련 자료를 살펴보게 된다.

열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이며, 자료 열람 시에는 전자기기를 휴대할 수 없고 메모만 허용된다.

위원들은 관련 자료가 국회에 도착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열람을 마치고 관련 결과를 운영위에 보고하되 열람시간이 더 필요할 경우 여야 합의로 연장키로 했다.

여야는 대통령기록물 관리법상 대통령 기록물의 내용을 공개하면 처벌을 받기 때문에 면책특권을 이용, 국회 운영위에 보고하는 형식으로 최소한의 범위에서 자연스럽게 언론에 공개하기로 했다.

여야는 애초 지난 12일 예비열람을 할 예정이었으나 박정희 전 대통령을 '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이라는 뜻의 '귀태'(鬼胎)로, 박근혜 대통령을 '귀태의 후손'으로 비유한 민주당 홍익표 전 원내대변인의 발언을 문제 삼아 새누리당이 국회 일정을 전면 중단하면서 대화록 열람일정도 취소됐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