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정원 정국'에서 잇따라 불거진 당내 인사들의 '막말' 논란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채 진화에 부심하고 있다.

잇단 돌출 발언이 대선 결과 불복으로 비쳐질 경우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국정조사의 동력이 떨어지는 등 대여 전선이 흐트러지면서 민심 이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홍익표 전 원내대변인의 '귀태(鬼胎)' 발언 파문이 가까스로 수습되자마자 친노 핵심인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 14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정원 규탄대회에서 행한 발언이 또다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당신'으로 지칭하며 "국정원을 비호하면 당선무효 주장세력이 늘어난다"는 거친 언사를 쏟아냈다.

김한길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통성은 의심하는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다고 확보되는 게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의 사과를 거듭 촉구하면서도 "박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자고 주장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정통성은 의심없이 확립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표는 이어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도 "정국은 얽힌 실타래처럼 꼬여가는데 정치권은 해묵은 갈등과 반목을 거듭하는 것처럼 비쳐져 실망을 드리고 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국회와 여야를 어떤 심경으로 봤을지 송구하다. 신뢰와 책임, 대화와 품격의 정치를 위해 여야가 함께 노력할 것을 제안한다"며 몸을 낮췄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