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벙커 샷(2)-스코어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서포터·킬러 벙커로 구분

벙커 유형

벙커의 분포 위치는 스코어에 유·불리한 영향을 미치는데 스코어 서포터 벙커와 스코어 킬러 벙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벙커 역할에 따라 다음 8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집니다.

디렉셔널 벙커(Directional Bun ker·사진A) : 드라이버 샷을 위한 최상의 방향을 표시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벙커이며, 드라이버 평균비거리보다 훨씬 멀리 배치하여 벙커를 향해 샷을 하여도 벙커 근처에 가기 어렵습니다.

캐리벙커(Carry Bunker·사진B) : 드라이버 샷의 낙하지점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벙커이며, 아마추어의 평균 비거리보다 훨씬 짧은 곳에 위치하여 대부분 벙커를 넘길 수 있습니다.

세이빙 벙커(Saving Bunker·사진C) : 위험지역을 알려 주는 데 도움을 주는 벙커이며, 보통 그린 주변에 위치하여 공이 튀어나가거나 굴러가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벙커는 종종 그린 뒤쪽에 위치하여 공이 물이나 숲속으로 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데피니션 벙커 (Definition Bunker·사진D) : 드라이브 샷의 목표지점을 알려 주거나 목표선을 판단하거나 핀(pin)대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만든 벙커입니다.

페이스 벙커(Face Bunker·사진E) : 그린 앞쪽에 형성. 그린의 어느 부분에 공을 떨어뜨려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 벙커는 그린 엣지에서 홀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코스의 난이도를 높인 벙커에 해당됩니다.

포트 벙커 (Pot Bunker·사진H) : 컬렉션 벙커보다는 작고 둥글지만 더 깊고, 모든 면이 훨씬 가파른 경사를 하고 있어서 고난도의 벙커샷이 필요한 벙커이며,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죽음의 벙커이기도 합니다. 고탄도이면서 적당한 비거리가 요구됩니다.

컬렉션 벙커(Collection Bunker·사진G) : 다른 유형의 위험한 벙커로 페어웨이에 형성되어 도그레그 홀의 안쪽에 버티고 있는 벙커입니다. 이 벙커는 그 주변의 페어웨이의 경사가 벙커를 향하고 있어 최상의 티 샷을 제외하고는 벗어나기가 어렵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웨이스트 벙커(Waste Bunker·사진F) : 위협적인 해저드로 분류되는 벙커로 각별한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http://cafe.daum.net/CGA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