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의회 끝없는 추문 뼈 깎는 자정노력 필요해

김형소 제2사회부

최근 울진군의회에서 군의원들사이에 빚어진 예산 나눠먹기식 돈봉투 살포사건은 군의원 자신들의 도덕성과 자질 문제에 치명상은 물론이고 믿고 뽑아준 주민들에게 크나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말았다.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을 구현해 달라고 뽑아준 주민들의 기초 의원들에 대한 믿음은 결국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 되고 말았기 때문이다.

선거기간 잠시 유권자의 환심을 사서 당선된 뒤 막상 빛나는 금 배지를 달고 나면 자신의 잇속만을 위해 돈봉투나 뿌리는 일도 서슴치 않고 당초 군민과 약속한 사안은 뒷전인 이들이 존재하는 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구현은 영원히 요원한 것인가!

이번에 터져나온 동봉투 살포 사건은 지방의회가 어느 정도 심각한 도덕 불감증과 부정부패에 물들어 있고 지방의원들의 자질이 어느정도 타락해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하나의 사실에 불과하다.

그 동안 군민들은 의원들의 외유성 논란을 빚은 해외여행을 비롯 일감 및 인사 청탁 등 끊임없이 터져나오는 추문을 지켜보면서 이제는 갈 때 까지 갔다고 말을한다.

이제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 사법당국은 이들의 비리와 부패를 엄정하게 수사해 일벌백계해야만 한다.

만약 사법당국이 난색을 표한다면 유권자들이 직접 나서서 잘못을 바로잡을 수도 있어야 한다.

민주주의 제도에 따라 유권자들은 '주민소환제'를 발동할 수 있다.

현행 주민소환제는 지방의회 의원을 소환하려면 20% 이상의 주민이 발의하고 유권자 중 3분의 1 이상이 투표해 그 과반수가 찬성하면 효력을 발휘한다.

문제를 일으킨 의원에 대해서는 공천권을 가진 정당들의 책임있는 자세도 요구된다.

자기 당 의원들의 윤리의식 강화와 자정노력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비리가 발각되면 단호히 처리하는 것 또한 필수적이다.

특히 새누리당 텃 밭인 울진의 경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강력한 부패척결 의지를 보여줘야만 할 것이다.

돈봉투 사건이 터진 후 울진군의회는 아직까지 납득할만한 자정노력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자칫 제 식구 감싸기라는 여론의 뭇매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 여론은 단순 질타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내년에 열리는 지방선거는 유권자와의 믿음을 져버린 기초의원을 가리는 심판의 날이 될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군민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정당당히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할 수 있는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