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차기 원내대표직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당이 국정 운영의 중심에 서야 한다"며 차기 원내대표직 출마를 선언했다.

대구 동을에서 내리 3선을 한 유 의원은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당이 정치의 중심에, 국정 운영의 중심에 서야 한다"며 "원내대표로 선출해주면 당을 정치의 중심에, 국정 운영의 중심에 두고 과감하게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원내대표 경선 출마자는 4선인 이주영 의원을 포함해 두 명이 됐다. 일부 수도권 중진들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양강 구도가 굳어질 가능성이 크다.

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누리당 당헌 제8조가 정한 '당과 대통령의 관계'에 가장 충실한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당헌 제8조 1항은 '대통령에 당선된 당원은 당의 정강·정책을 충실히 국정에 반영하고 당은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적극 뒷받침하며 그 결과에 대통령과 함께 책임 진다'는 내용이고, 2항은 '당정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유 의원은 "변화냐 정체냐, 선택의 순간이 왔다. 이대로 가면 내년 총선은 어렵다"면서 "나를 총선 승리의 도구로 써달라. 당과 정부, 그리고 우리 정치의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 당과 의원님 여러분에게 총선 승리를 바치겠다"고 약속했다.

유 의원은 계파 성향과 관련해 "친박이란 말이 처음 생겼을 때부터 친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