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대진표 확정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이 TK(대구·경북) 3선인 유승민 의원과 PK(부산·경남) 4선의 이주영 의원의 양자 대결로 확정됐다.

유 의원은 수도권 4선의 원유철 (경기 평택갑)을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선택했고, 이 의원은 전 사무총장인 수도권 3선인 홍문종 (경기 의정부을)의원을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짝을 이루고 출마한다.

이로써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TK와 PK 중진이 수도권 중진 정책통과 짝을 이뤄 대결하는 구도가 됐다.

홍문종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연말 대한민국을 뒤흔든 청와대 문건 파동의 여파로 정치권은 국민에게 걱정스러운 존재로 전락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나날이 낮아지며 국민은 우려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하고, "국민의 시선이 따갑기만 하지만 우리에게 더 이상 시간이 없다"며 "오늘 이주영 원내대표 후보와 함께 정책위의장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표적 친박계인 홍 의원은 "개인의 안위를 위해 여의도와 청와대를 잇는 다리를 불사르는 우를 범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족간 손가락질로 저잣거리의 웃음을 사는 새누리당이 돼선 안 된다. 우리 스스로 내 탓이라고 고백하고 남에게 잘못을 돌리기 전에 나를 돌아볼 때"라며 계파 갈등을 비판했다.

원유철 의원도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지지회견을 갖고 "대한민국은 지금 위기이며, 이런 위기를 극복하는데 밀알이 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면서 "이런 시대적 상황인식과 시대적 소명을 가지고 새누리당의 정책위의장으로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원 의원은 "원유철과 유승민, 유승민과 원유철 조합,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진정 원하는 새누리당의 변화와 혁신의 시작"이라고 말하고, "20대 총선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심장인 수도권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면서 "지역편중을 탈피하고 명실부상한 전국정당이 되어 모든 국민의 마음을 담아 내년 총선 승리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유승민 의원과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 의원의 기자회견에는 유 의원과 대구지역 현역의원들이 대거 참여해 TK지역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었다.

원내대표 후보등록은 30일부터 이틀간 실시되며, 내달 2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박빙의 승부를 예상하지만 유 의원의 승리를 조심스럽게 점쳐지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