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의정비 심의위, 의결 지연‘눈총’

지방의원 유급화에 따라 전국 각 자치단체마다 의정비를 확정하고 있는 가운데 고령군의정비심의위원회가 의결을 계속 미뤄 주민들로부터 눈총을 사고 있다.

지난달 13일 10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고령군 의정비심의위원회(위원장 조희태)는 현행 회기수당이 월정수당으로 개정된 사안에 대해 지역주민 소득 수준, 지방 공무원 보수 인상률, 물가 인상률, 의정활동 실적 등을 감안해 책정한다는 기준을 마련하고 심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심의위원들은 “지방선거에 당선된 후 의정활동을 펼칠 기초의원들의 전문성과 책임성, 도덕성 등이 검증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정비 책정에 대한 회의적 의견도 만만찮다”, “지자체 재정이 어려운데다 선거를 앞두고 현직 의원들 모두 선거에 뛰어 들어 의정활동에 소홀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월부터 6개월간의 의정비의 소급 지급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며 결정을 미루고 있다.

이에대해 조희태 위원장은 “적정한 의정비의 심의를 위해 각계각층(종교계, 노인층, 사회단체법인, 퇴직공무원 등)50여명으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한 여론 수렴과정을 거쳐 7일 의결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5일 현재 도내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정비가 확정된 곳은 안동시 2천887만원, 경주시 2천603만원, 영천시 2천364만원, 경산시 2천872만원, 영양군 2천408만원, 구미시 3천만원, 김천시 2천520만원, 의성군 2천760만원, 청도군 2천412만원으로 각각 의결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