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이용호 리스트 1,819명’확보

G&G그룹 이용호 회장 비호의혹을 수사중인 특별감찰본부(본부장 한부환 대전고검장)는 지난해 이씨 사건 수사 당시 서울지검장이던 임휘윤 부산고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법률검토를 부탁한 김태정(변호사) 전 법무부장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24일 소환, 조사중이다.
특감본부는 김 전 장관을 상대로 작년 5월 임 고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법률검토를 잘해달라”고 부탁한 구체적 경위와 긴급체포 하루만에 풀려난 이씨가 두달후 불입건 처리된 정황 등을 집중 조사했다.
특감팀은 김 변호사 외에도 모변호사가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이씨 사건의 변론을 맡았던 사실을 확인, 이 변호사를 통해 이씨측이 검찰과 접촉한 경로 등을 추적중이다.
특감팀은 또 작년 이씨 사건 수사 당시 서울지검에 근무했던 한 간부의 통장에 수차례에 걸쳐 수백만원씩 모두 수천만원이 입금된 흔적을 포착, 자금출처를 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장급 이상 고위간부가 아닌 것으로 알려진 이 간부는 이에 대해 ‘인척 등 가족·친지들로부터 입금받은 돈’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감팀은 그러나 이 간부와 함께 이씨 비호의혹이 제기된 다른 검찰인사들에 대해서도 계좌추적을 통해 자금흐름을 정밀조사중이며, 이씨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 관련자를 전원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G&G그룹 이용호 회장의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유창종 검사장)는 이씨와 친분있는 정·관계 인사 등 1천819명의 이름과 연락처 등이 담긴 리스트를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