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없는 미봉책 일부서 비판 제기

국민·주택 합병은행의 임원진에 이은 부서장 인사에서도 ‘나눠먹기’가 되풀이 될 전망이다.
두 은행 일각에서는 이같은 인사에 대해 원칙도 없이 갈등을 임시로 덮는 미봉책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18일 두 은행 합병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주 중 합병은행 22개 사업본부에 소속되는 80여개 부서장급 인사를 각 사업본부장 책임하에 단행할 계획이다.
김정태 합병은행장 후보는 부서장급 인사를 각 본부장에게 일임했으며 당초 알려졌던 능력위주의 인사원칙은 이번 부서장급 인사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전망이다.
한때 합추위 실무진들은 부서장 인선에 대해 공모방식(주택)과 인사권 행사방식(국민)을 주장하며 논쟁을 벌이기도 했으나 지난 11, 12일 임원진 워크숍을 통해 본부장들의 ‘안배형’ 인사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합병은행의 통합 사업본부장 내정자는 “갈등을 피하고 효율적인 통합을 해야하는 현실을 최대한 고려하기로 했다”며 “한쪽 은행이 월등히 많은 부서장을 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나눠먹기 인사가 될 것임을 내비쳤다.
주택은행 8명·국민은행 7명 등 임원 전원이 합병은행의 본부장을 나눠 맡은데 이어 부서장 인사에서도 나눠먹기가 재연될 조짐을 보이자 은행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은행 한 과장급 직원은 “이번 인사가 과도체제를 위한 것이긴 하지만 갈등을 임시로 덮고 나눠먹기로 일관하는 것은 통합을 오히려 저해하게 될 것”이라며 “김정태 행장이 어려움을 감수하고라도 원칙이 서는 인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시중은행의 한 임원도 “합병은행이 나눠먹기식 인사를 하다보면 향후에는 합병비율에 의한 배분요구 범위가 넓어지는 등 인사원칙 세우기가 어려워 진다”며 “처음부터 명확한 인사원칙을 제시하고 공정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