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에 어려움 줘 송구 내년 개선방안 마련 방침

김성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3일 “이번 수능시험에서 결과적으로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돼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난이도 조절의 실패를 인정했다.
김 원장은 이날 교육부 회의실에서 가진 수능성적 발표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수능시험의 출제방식에 대해 “내년부터는 평가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상위 50% 수험생의 평균점수가 작년보다 66.8점 떨어졌고 전체 수험생은 66.5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 평가원장 및 박성익 채점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전체 수험생들의 평균점수와 상위 50% 수험생들의 평균 점수를 공개해달라·
▲(김 원장)우선 이번 수능에서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해 출제위원들이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적으로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출제 제도를 심층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전체 수험생들의 평균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52.7점을 기록했고 400점 만점으로는 작년보다 66.5점 떨어졌다. 상위 50% 수험생은 평균점수가 67.5점으로 나타났고역시 400점 만점으로 볼때 작년보다 66.8점 하락했다.
--예상했던 난이도가 빗나간 이유는·
▲(김 원장)그동안 수능시험의 채점에만 주력해 세부적인 분석을 해보지 않았다.
올해 난이도 조절이 어려웠던 것은 재수생이 7만1천여명 감소한 데다, 1학기 수시합격자 7천여명이 시험에 응시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었다. 더 과학적이고 심층적인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수능의 채점결과에서 총점기준 자료를 공개할 의향은·
▲(박 위원장)수능시험에서 총점에 의한 학생선발 관행을 지양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중시하는 전형 방식을 다양화하기 위해 당초 총점관련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앞으로도 이같은 기준은 계속 유지돼야 할 것으로 본다.
--변환표준점수외에 원점수의 등급구분점수를 공개할 의사는·
▲(박 위원장)당초 등급은 변환표준점수로 산출키로 결정했다.
--내년 수능은 어떻게 낼 계획인가·
▲(김 원장)내년 수능은 교육부가 기본 계획을 수립하면 평가원이 이에 따른 세부계획을 수립해 내년 3월초 발표할 예정이다.
--각 영역별 등급에서 비율이 약간 차이나는 이유는·
▲(김 원장)동점자가 발생했을 경우 기본 채점방침에 맞춰 유리한 방향으로 평가하기 위해 상위등급으로 평정해줬기 때문이다.
--총점 분포를 공개하지 않아 수험생들이 매우 혼란스러워 한다.
▲(박 위원장)이미 총점 분포는 주지 않기로 고지했으며 각 대학들이 다양한 전형 기준을 개발해 상세히 발표한 바 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