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수능성적표를 받아든 수험생들은 올해 새로공개된 영역별 성적 누가분포표를 잘 활용해야 한다.
영역별 성적 누가분포표는 언어, 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외국어 등 5개 영역에서 전체 수험생들의 성적 분포가 어떤지를 나타낸 표로 해당영역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특히 주요대학의 경우 올해는 총점 대신 영역별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이 서울대고려대 등 48개나 되고, 영역별 점수 가중치를 반영하는 대학이 연세대 부산대등 47개에 달하기 때문에 영역별 석차가 당락의 관건이 된다.
영역별 누가분포표는 192개 대학중 142개 대학이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기 때문에 원점수 기준보다는 변환표준점수 기준표를 주의깊게 살펴야한다.
가장 하락폭이 컸던 언어영역과 수리, 외국어 영역 등에서 좋은 성적을 얻은 학생이 유리한 것은 기본이며 “어느 대학, 어느 학과가, 어느 영역 점수를, 어느 점수로 반영하는가”를 잘 살펴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영역별 가중치도 적용, 인문계는 외국어와 수리영역, 자연계는 수리와 과학탐구에 각 50%의 가중치를 적용한다. 역시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한편 중·하위권 대학도 대부분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하므로 전체 수험생 평균점수가 가장 낮고 점수배점이 높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