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최초 공학교육 인증 받아

▲국제교류=현재 12개국 52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유학과 학생교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학생의 유치에도 적극 나서 현재 47명이 수학하고 있으며 연간 50여명이 영남대를 연수차 찾아온다.
외국어 교육도 강화, 원어민 강좌가 37개에 이르고 있으며 앞으로는 외국에 사는 교포자녀들을 대상으로 여름 방학중의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확대할 예정이다.
▲취업대책=영남대는 학사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1, 2학년부터 진로지도를 하고 있으며 해외인턴십과 중소기업 현장체험 등으로 학생들의 취업 감각을 높이고 있다.
▲퓨전 방식의 연합전공 채택=전국 대학 최초로 이 제도를 도입했다. 2002학년도 신입생부터 최첨단 전공분야인 차이나 비지니스 전공과 i비지니스 전공을 모집한다. 수능 1등급만을 대상으로 특별장학생을 선발, 재학중 전면장학금을 지급하고 해외연수 등 파격적 대우를 약속하고 있다.
이 제도는 상경계열, 정보통신, 중국 전공 등을 융합해 경제금융·경영·국제통상·중국어·정보통신 분야를 전공한 학생들이 차이나비지니스와 i비지니스를 복수전공하게 하는 것이다. 국제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취지다.
▲섬유패션학부 탄생=영남대는 2002학년도부터 공대의 섬유패션학부와 생활과학대의 의류학과가 통합돼 섬유패션학부로 독립시키는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전국 대학중 최고 수준의 산·학·연·관 협력체제를 갖췄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인문·사회·자연·예능계열의 특성을 통폐합한 새로운 학문체제를 선보이려는 실험을 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학부와 대학원생들의 유학과 다양한 해외체험기회를 확대하기로 하고 일본과 미국, 이태리 등의 여러대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등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공학교육 인증=이 대학의 공대 3개 학부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전국 대학 최초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공학교육 인증은 전세계적으로 국제공학교육 인증 기관망을 구축, 공학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인증대학 졸업자는 세계 어느곳에서도 1급엔지니어로 인정받는다.
공대의 건축·기계·응용화학공학 등 3개 분야에서 인증판정을 받이 이 학부 졸업생들의 취업에도 든든한 배경이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