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수능개편안’ 주요 내용

2005수능 개편안은 수능을 고3말에 한번만 보고 5개 영역으로 나뉘는 외형적인 골격은 유지되지만 수험생이 특기와 적성, 진로에 따라 보고 싶은 영역만 골라보도록 하고 있으므로 실제로는 상당히 변화가 있다.
영역별로는 수리와 사회탐구·과학탐구의 과목 선택방식과 출제범위가 달라지는 것이 핵심이다.
수험생들은 이 영역에서 어떤 과목들을 선택할지를 철저히 따져보고 희망대학의반영방식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몇개 영역만 선택해서 응시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수험 부담은 다소 줄어들 수있지만 수리는 다소 어려워지고 사탐, 과탐영역은 선택과목을 집중적으로 깊이있게 공부해야하므로 반드시 수험부담이 줄어든다고 볼 수는 없다.
이런 변화는 제7차 교육과정이 현재 중3이 고교에 진학하는 내년에는 고교 1학년에도 적용돼 2004년에는 고교 3학년까지 적용이 완료돼 교육과정이 바뀌면 입시제도도 바뀌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비롯됐다.
다음은 2005학년도 수능개편안의 주요 내용·
◇응시원칙 = 언어, 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외국어 등 5개 영역(실업고는 직업탐구)을 모두 볼 수 있지만 모든 영역이 수험생 임의선택 영역이므로 1개 영역만볼 수도 있고 2∼4개 영역을 봐도 된다.
고3 말에 한번 보고 하루에 끝내는 것이 교육부의 원칙적인 방침이다.
그러나 수험생별 선택과목이 다양함을 고려, 추후 검토를 통해 이틀 정도로 나눠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제2외국어/한문영역도 선택영역으로 응시여부는 수험생 선택사항이다.
◇출제범위 = 원칙적으로 초등학교에서 고교 1학년까지 10년간 배우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목은 출제범위에 간접적으로만 포함되고 고교 2. 3학년때 배우는 ‘심화선택교육과정’ 교과목 위주로 출제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목들을 직접 출제범위에 포함시키면 수험준비를 위해 고교 2.3학년에도 고교1학년때 배운 교과목을 반복적으로 공부하게 되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언어·외국어 = 현 수능과 별 차이없이 출제되는 영역이 언어와 외국어다.
언어 영역은 현재와 같이 통합교과적인 문제로 출제돼 출제범위가 특정한 교과목으로 한정되지 않고 외국어도 마찬가지이다.
◇수리 = ‘가’형은 7차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와 함께 미분과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등 3개 과목중 1과목을 선택해 본다. ‘나’형은 수학Ⅰ을 본다.
‘가’형은 현재의 자연계(공통수학+수학Ⅰ+수학Ⅱ), ‘나’형은 현재의 인문계(공통수학+수학Ⅰ) 수리영역과 거의 출제범위가 같지만 ‘가’, ‘나’형 모두 지금보다 다소 어려워진다.
‘가’형에서 보는 7차교육과정상의 수학 Ⅱ는 간단한 일차변환과 행렬, 삼각함수 등이 없어져 지금보다 부담이 덜어지는 듯 보이지만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등 3개 심화선택 과목 중 하나를 별도로 택해야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
수학Ⅰ을 보는 ‘나’형은 현재 인문계(공통수학+수학Ⅰ)와 범위가 거의 유사하지만 현재는 공통수학 출제비중이 70%, 수학Ⅰ비중이 30% 인데 반해 7차교육과정에서의 수학Ⅰ은 공통수학의 비중이 적기 때문에 역시 다소 어려워진다.
◇사회탐구/과학탐구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한국근·현대사, 국사,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ㆍ문화, 윤리(윤리와사상+전통윤리) 등 11개 과목 중 최대 4과목을 택해 응시할 수 있다.
과학탐구는 물리Ⅰ, 물리Ⅱ, 화학Ⅰ,화학Ⅱ, 생물Ⅰ, 생물Ⅱ, 지구과학 Ⅰ, 지구과학 Ⅱ 등 8개 과목중 역시 최대 4과목을 택할 수 있다.
이때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지구과학Ⅰ을 볼 수는 있으나 물리Ⅱ+화학Ⅱ+생물Ⅱ+지구과학Ⅱ로 볼 수는 없으며 Ⅱ교과목은 최대 두개까지만 응시할 수 있다.
◇직업탐구 = 신설된 영역으로 실업계고 학생들이 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 대신 선택해 볼 수 있다. 실업계열 전문교과를 82단위 이상 이수한 학생에게만 응시기회를 주기 때문에 일반계고 학생들은 현실적으로 응시하기 힘들다.
◇제2외국어/한문 =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등 기존의 6개 외국어에 아랍어가 포함되고 한문도 추가돼 총 8개 과목중 하나를 택하게 된다.
한문은 기존에 언어영역에서 다뤄졌으나 별도로 분리된 것은 한의학과나 동양사학 계열 등의 필요가 있을 경우에 대비한 것이다.
◇성적표시 = 원점수가 폐지되고 모든 점수는 표준점수로만 제공된다. 이는 선택과목별 난이도에 따른 유·불리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5개 영역 총점을 기준으로 한 종합등급은 학생마다 선택이 다르므로 의미가 없어 폐지된다. 대신 영역별, 선택과목별 등급이 제공되며 학생들이 선택한 영역과 교과목이 성적표에 표기된다.
◇대학 사전 예고 = 대학이 학과별로 어떤 영역 성적을 반영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대비해야 하는 영역과 고교의 교육과정 편성이 달라지므로 대학의 사전 예고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현재 중3들이 고1 2학기를 마치는 내년말까지는 학과별 반영영역과 영역별 가중치를 사전 예고해야한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