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목 數 사탐 11개·과탐 8개나 내년말까지 대학별 가중치 공개키로

-수능이 왜 또 바뀌나.
▲교육과정이 바뀌면 입시제도도 변화해야 한다는 취지에서이다. 2004년까지 고교에까지 7차교육과정 적용이 완료되기 때문에 2004년말에 치를 2005학년도 수능이 변경될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지난 98년 예고된 바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수능을 고3말에 한번보는 것은 현 체제와 동일하다. 그러나 5개 영역을 반드시 응시해야하는 현체제와 달리 보고 싶은 영역만 골라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어떤 영역을 선택해야 하나
▲가고자 하는 대학이 어떤 영역을 반영하느냐에 달렸다. 영역별 선택과목도 마찬가지로 대학이 학과·계열별 특성에 맞게 공고할 것이므로 이에 맞춰 공부해야 한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영역은 선택과목수가 많은데.
▲사탐은 11개 선택과목, 과탐은 8개 선택과목 중 1∼4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Ⅰ,Ⅱ로 구성된 과탐은 Ⅱ교과목만 4과목을 응시할 수 없으며 Ⅱ교과목은 최대 2과목까지만 응시할 수 있다.
-직업탐구는 실업계고생만 볼 수 있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실업계 관련 교과목을 8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기때문에 인문계고 학생들이 응시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실업계고생은 직업탐구를 선택하지 않고 과학탐구나 사회탐구를 선택해도 된다.
-대학이 어떤 영역을 반영하는지 미리 예고되나.
▲2002년 말까지 대학별로 학과별 반영영역과 영역별 가중치 등을 공개토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05수능응시를 앞둔 수험생들은 2003년, 즉, 고교2학년이 되면서부터는 선택과목을 정할 수 있게 된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