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환경·교육경영 품질 인증

대구보건대는 지난 71년 설립된 이래 3만4천여명의 보건의료 및 산업분야 전문기술인을 배출하면서 이 분야 인력양성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를 굳혀왔다.
현재 12만㎡의 캠퍼스에 7개 강의동과 현장형 실습실을 갖추고 모두 22개 계열 및 학과에 6천600명이 재학중이다.
▲보건계 대학 최초 ISO 9001교육품질 인증 획득
ISO품질시스템과 관련해 한국 최고의 인증기관인 한국품질재단 한국품질인증센터로부터 2000년 9월 20일 전국 보건ㆍ간호대학 최초, 대구 경북 전문대학 최초로 ISO9001 교육품질보증시스템 인증을 받았다.
▲전국 최초 ‘환경ㆍ교육경영 품질 인증’ 획득
대구보건대는 지난 해 11월 20일 한국 품질인증센터로부터 ISO14001 환경경영인증을 획득했다. 보건계열학과는 의료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그 외 학과는 환경자원봉사를 중점 실시하도록 하며 20~28시간을 자원봉사 학점을 이수하는 커리큘럼 등이 이 인증의 배경이 되었다.
▲365일 즐겁게 공부하는 대학
이 프로그램은 정규과정인 퍼스트 스쿨, 방학중 과정인 세컨드스쿨, 주말 및 휴일과정인 서드 스쿨 등 3개의 학제로 개설돼 있어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연중 언제든지 선택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구 안경산업의 출발·거점
안경광학과를 중심으로 ‘향토산업기반 거점대학’에 지정됨으로써 교육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지역 안경산업의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안경기술연구소를 설립, 티타늄 안경테 제조 등 신기술과 신제품의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 앞으로 계속해서 ‘안경기술정보센터’와 ‘안경전시관’등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 전국 안경산업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대구지역을 세계적인 안경특화단지로 발전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위한 ‘아이밸리’프로젝트도 추진중이다.
▲방대한 산학협정
22개 학과(계열)는 문성의료재단, (주)명세당, 대구시자원봉사센터, 보병 50사단 등 1천여개 업체 및 기관과 산학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중소기업 기술지도대학,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대학, 중소기업 기술인력 양성교육기관 등으로 선정됐다.
▲학교기업 운영
대학의 재정자립도와 교직원의 복지를 위해 이미용, 피부, 코디 등을 위한 ‘뷰티프라자’, 제품의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종합디자인센터’, 건강식품 개발과 판매를 위한 ‘푸드텍’ 등 3개의 학교기업이 현재 운영중에 있어 현장일치형 교육과 장학사업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체계적인 자원봉사
이 대학의 MVP(Multi Volunteer Peer)시스템은 어르신, 장애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이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한다는 시스템이다.
대구보건대학이 가진 전문인력, 물적자원과 교외 자원을 조직화해 소외계층에게 효율적인 보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자원봉사 활동을 지향한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도입 취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