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인턴제 지원신청 적자 40~50대까지 포함

포항시가 청소년 실업대책의 하나로 도입한 인턴사원제도가 현장사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편법으로 일관해 실적쌓기라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 7일부터 모두 15억3천여만원의 예산을 투입, 1단계공공근로사업에 들어가 1일 842명의 공공근로사업자중 73명을 포항철강공단업체에 ‘청년인턴’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시는 이같은 계획아래 지난해 말부터 만 18세에서 만40세까지 청년실업자를 대상으로 인턴사원신청을 받았으나 14명밖에 신청하지 않자 편법으로 최고 57세의 근로자까지 인턴사원으로 채용해 당초 사업취지를 무색케 했다.
시의 이같은 조치로 인해 당초 22개업체에서 73명의 인턴사원을 요청했던 포항공단업체중 7개업체 41명이 인턴채용을 포기했으며, 채용한 업체도 정식채용을 기피하고 있어 청년실업자 대책의 실효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여기에다 인턴사원의 경우 산재, 고용, 의료, 연금보험에 가입토록 돼 있으나 시는 공공근로자에 준해 산재보험만 가입시켜 준 뒤 나머지 보험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채용포기를 부채질했다는 지적이다.
실제 A업체는 당초 5명의 인턴사원을 채용키로 했으나 인턴사원의 경우 시가 산재보험만 들어줄 뿐 나머지 3개 보험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해 채용을 포기하고 9일 정식사원을 채용했다.
또 다른 업체 역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 때문에 3개월간 인턴사원을 채용하고 있지만 모두가 40, 50대여서 정식사원 채용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시가 청년실업자에 대한 장기적인 취업보장 보다 당장의 실적쌓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업체의 한 관계자는 “기왕에 인턴제도를 도입했다면 공단현실을 제대로 파악한 뒤 실시했어야 한다”며 “앞으로 정식사원으로 채용가능한 젊은이를 채용해 실효성있는 제도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