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대통령 파산·로비의혹 조사 약속등 진화 나서

【워싱턴=연합】지난달 초 파산한 미국 최대의 에너지 기업 엔론의 정치권 로비를 둘러싸고 연일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면서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10일 엔론 파산을 둘러싼 파문이 백악관으로 번지자 엔론의 파산과 정계로비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약속하고 케네스 레이 엔론 회장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등 사태진화에 나섰다.
부시 대통령은 레이회장과 만난 것은 작년 봄 텍사스주에서 열린 모친 바버라부시 여사의 도서관 재단 모금행사가 마지막이라고 밝히고 “레이회장과 엔론의 재정문제에 관해 논의한 적이 결코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과거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도록 하기위해엔론파산을 철저히 조사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부시는 “행정부는 이번 사태가 경제와 일반 시민들의 생활에 미치는 파장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상무부와 재무부, 노동부 장관 등에게 파산기업에 투자한 개인예금을 보호할 수 있는 연금개혁 실무진을 구성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애리 플라이셔 백악관 대변인은 레이 회장이 작년 10월 폴 오닐 재무장관과 돈 에반스 상무장관에게 각각 전화를 걸어 파산 가능성을 시사하고 에너지업계에 미칠 충격을 우려한 것으로 밝혔다. 그는 당시 레이 회장과 통화한 두 장관은 정부의 개입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레이회장과의 통화내용을 부시 대통령에게 보고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법무부가 전날 엔론사건 전담반을 편성해 전국적인 수사에 착수한데 이어 노동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 의회내 여러 위원회가 엔론사태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