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사회단체 성명 잇따라

속보=포항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장주·박성대)과 경포시민연대(회장 김용원)는 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국전쟁 당시 미 함포사격에 희생된 포항 여남동 양민학살의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포항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미국은 한국전쟁 당시 포항 함포사격에 의한 양민학살에 대해 공개사과하고 진상규명에 나설 것 △정부가 이 사건의 정확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진상규명위원회’를 설치할 것과 유가족의 명예회복과 보상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또한 △포항시와 포항시의회가 함포사격에 의한 여남동 해안가 피난민 400여명의 사망 사실을 밝히기 위해 자치단체 차원의 진상 규명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주장했다. 경포시민연대도 ‘제2의 노근리 사건’인 포항 여남동 학살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한미 합동으로 ‘여남동 양민학살사건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피학살자 대구·경북지역 유족회는 4일 ‘미군의 양민학살은 우발적인 사고가 아니라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전쟁 당시 양민학살이 노근리뿐 아니라 경산, 포항, 마산 등 한반도 남단 수십곳에서 자행됐음이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음에도 미국은 물론 우리 정부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고 분노를 터뜨렸다.
경산지역 양민학살유족회도 4일 국회 특별법 제정에 앞서 지역에서 발생한 국민보도연맹과 민간인 학살에 대한 진상조사와 명예회복에 나서 달라는 청원서를 경산시의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