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읍·면장 부재땐 결재지체 등 민원인 큰 불편

지난 98년 공직사회의 조직기구에 대한 구조조정 차원에서 폐지된 일선 읍·면사무소의 부·읍면장 직제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부·읍면장 직제 폐지 후 예산절감 등 경제적 효과는 거둔 것으로 분석되지만 당초 기대와 달리 면장 부재시 각종 결재 등이 미뤄지는 등 효율적인 업무추진에는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영양군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98년 저 비용 고효율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1단계 구조조정 작업을 단행하면서 일선 자치단체에 대한 정원감축과 함께 읍·면사무소의 부읍·면장 직제를 폐지시켰다.
그러나 일선 종합행정의 촉수역할을 담당해 오던 부읍·면장 직제가 사라진 이후 지역 주민들은 지역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인 잣대를 적용한게 아니냐는 불만이 주민들은 물론 공직사회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읍면마다 각종 분야에 걸쳐 업무량이 폭주하는데도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휘, 통제해야할 중간 조정자가 없어 민원인들에게 불편을 주는 등 갖가지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형편이다.
게다가 승진이 정체되면서 부읍·면장 자리를 겨냥, 수십 년간에 걸쳐 읍·면사무소 근무를 고집해 오던 계장급 담당들이 무사안일과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는 바람에 순기능을 제대로 발휘치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마을 이장과 읍면 공무원들 사이에선 합리적인 업무추진 및 행정서비스 제고는 물론 공직사회의 사기진작 차원에서 부읍·면장 직제의 부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