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불편 없다고 지나치면 화근

고혈압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설마 하는 생각을 하고 혈압을 재지 않는 사람도 많고 혈압이 높게 나오더라도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불편도 없다는 생각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증상이 없고 서서히 그리고 조용히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고혈압을 발견하고 완벽하게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혈압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진료실에서 많이 만난다. 고혈압에 대한 가장 잘못된 지식은 나이가 많아지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올라가므로 나이 많은 사람들은 혈압이 어느 정도 높아도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 혈압이 상승되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고 해서 나이 많은 사람의 혈압이 높은 것은 절대 정상이 아니다.
두번째로 고혈압에 대해서 갖고 있는 지식 중 잘못된 것이라면 혈압이 높으면 머리가 아프든지 증상이 있을 것이므로 증상이 없으면 혈압은 높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별로 없다. 그렇다고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것은 절대 아니다.
또 하나 잘못된 생각은 약을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약을 먹는 것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할 수 없이 먹는 것이고 약을 먹었기 때문에 먹는 것이 아니다.
고혈압이 있는데도 약을 한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한다는 두려움에 약을 먹지않고 방치하는 것은 너무나 미련하고도 위험한 일이다. 그리고 생활습관의 교정으로 약을 끊는 경우도 많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생각은 고혈압을 치료해서 낫게 할 수 있는 근치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즉 여러 가지 체질을 바꾼다거나 식이요법을 하면 고혈압을 완전히 낫게 한다고 선전하는 사람의 유혹에 빠져서 효과도 없는 방법을 사용하고 또 사용하는 동안 혈압은 계속 높아져 합병증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까지 고혈압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의학적으로 발견된 바가 없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