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활란·홍난파 등 16명 새로 포함

일제잔재 청산 등을 위한 ‘민족정기를 세우는 의원모임’(회장 김희선)은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 자체 확정한 70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현역 의원들이 친일행위자 명단을 공식 발표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명단 가운데는 고인이 되긴 했지만 사회·문화·종교·언론계에서 지도층으로 활약했던 인사가 다수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의원모임이 이날 발표한 명단에는 해방후 반민족특위에서 ‘친일반민족자’로 확정한 이완용 등 을사오적(乙巳五賊) 및 합방이후 일제로부터 작위를 받은 인물 등 지난 22일 광복회에서 친일파로 최종 심의 통과시킨 692명이 전원 포함됐다.
또한 광복회 내부에서 친일행각과 친일파 공개여부를 놓고 논란이 됐던 17명 가운데 한일합방 이전 친일행각을 벌인 것으로 판정된 ‘김인승’을 제외한 16명도 명단에 들어갔다.
이 모임이 최종 심의회의를 거쳐 명단에 포함시킨 16명은 여성박사 1호 김활란, 시인 모윤숙 등 여성계 6명, ‘봉선화’ 작곡가인 홍난파, 서울음대 창설의 주역 현제명 등 문화·예술계 6명, 동아일보 창립자 김성수, 조선일보 창립자 방응모 등 언론계 3명, 불교계 문필가 권상노 등이다.
김희선 의원은 “친일반민족행위자의 진상규명과 청산은 국민생활의 최고 도덕규범이며 민족의 정통성을 수호하는 일임과 동시에 세계일류국가로 가는 길에 반드시 거쳐야할 과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