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일이 3개월이나 남았으나 지금 온 나라가 선거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에서는 올 12월에 있을 대통령선거 자당추천후보자를 뽑기 위한 경선열풍에 휩싸여 있다. 그리고 각 당의 서울시장을 비롯한 광역자치단체장과 기초자치단체장 경선열풍도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경선열풍은 우리국민들의 정치민주화에 대한 요구와 민주적인 시대적 흐름을 정치지도자들이 거역하지 못하고 마지못해 형식적인 경선절차를 밟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정당의 공직선거후보자경선이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는 것 같다.
첫째, 선거인단의 범위 설정, 선정방법, 정당관계자 들의 중립성 시비 등 내부적인 갈등이 표출되고 있으며 둘째,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한 후보자들의 금품·향응 제공 등 불법선거운동시비 셋째, 경선불복문제 등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급기야 모 지역에서는 불법선거시비로 경선개표자체가 중단되는 사태에까지 이르고 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당내갈등만 심화시키고 오히려 정당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당내경선의 무용론을 거론하면서 이의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 것은 안될 말이다. 시작도 하기전에 그만두면 우리의 정치발전과 민주적인 정당발전은 요원하다 하겠다. 이번 경선과정을 통해서 나타나고 있는 부정적인 요인들을 정당관계자, 당원, 그리고 뜻있는 국민모두가 슬기롭게 극복해서 모처럼 불어 닥치고 있는 경선열풍을 민주정치발전의 디딤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