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민주화의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되는 민주당의 대선후보자 경선이 한창이다. 시작부터 일반 유권자 선거인단의 저조한 투표참여, 후보자간 흑색선전, 인신공격, 금품살포 시비 등으로 경선의 본래의미가 다소 퇴색되고 있으나 이번 민주당 대선후보자 경선이 정당정치의 성공적인 민주화를 실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그리고 이번 경선에서 첫선을 보이고 있는 전자 투·개표제의 성공적인 운영에 주목하고자 한다. 1948년 제헌국회의원 선거로부터 시작된 우리의 선거사도 이제 반세기를 넘고 있으며 1991년도의 지방선거 도입으로 선거상시화 시대에 살고 있다. 선거로 인한 국력낭비를 우려하여 일부에서는 선거망국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는 4대 지방선거, 대통령선거가 있는 해로 벌써부터 온 나라가 선거열기에 휩싸여 있는 기분이다.
우리도 이제 과거의 부끄러운 선거사를 접고 우리의 경제력과 국민의식 수준에 걸맞는 돈 안드는 선거, 깨끗한 선거, 말그대로 공명선거 한 번 해봐야 하지 않겠는가? 돈 안드는 선거실현에는 무엇보다 공직선거 관리 특히 투·개표의 전산화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98년도에 실시된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경우 투·개표관리와 관련하여 70만여명에 가까운 인력이 지원되고 수백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었다.
언제까지 이러한 구태의연한 후진국형의 선거방식을 고집할 것인가? 중앙선관위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선거관리전산회에 대한 연구와 실시에 대한 준비를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루 빨리 완전한 선거관리전산화로 우리의 선거문화가 선진화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