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동 교육과정평가원장 일문일답

김성동(金成東)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27일 “올 수능 난이도는 2001학년도와 2002학년도의 난이도를 참고해 ‘적정수준’에 맞추겠다”고 원칙적인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2003학년도 수능시행계획을 발표한 김 원장은 “지난해의 경험을 돌이켜볼때 난이도의 등락폭을 점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지난해언어·수리영역의 난이도는 적정하지 않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능점수 대폭락으로 혼란스러웠는데 올수능 난이도는.
▲2002학년도와 2001학년도 결과를 참고해 적정수준에 맞춘다는 말밖에 못한다.
지난해는 수능 상위 50% 평균을 77.5점±2.5점으로 맞춘다고 발표했으나 돌이켜보면 수능점수는 예상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지난해보다 쉽게 출제돼야 하지 않나.
▲되풀이하지만 적정하게 내겠다는 말을 할 수 밖에 없다. 수능이 쉽다 어렵다말하는 기준자체가 모호한것 아닌가. 게다가 난이도 예측에는 그해 수험생의 학력수준, 재수생 숫자 등 고려할 변수가 너무 많다. 나아가서 학생의 학력수준에 따라 수능수준이 왔다갔다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그렇다면 지난해 난이도가 적정했다고 생각하나.
▲글쎄... 문제는 매우 좋았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이다.
-지난해는 언어, 수리영역이 특히 어려웠는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외국어영역의 난이도는 적정했다. 그러나 언어와 수리영역은 난이도가 적정하지 않았으므로 난이도를 조정해보겠다.
-난이도 조절을 위한 대책은.
▲현직교사 32명을 수능출제위원에 참여시킨다. 수능출제를 전담할 상설기구를5월께 가동하고 전문연구인력 34명을 보강한다. 실제수능과 유사한 형식의 수능모의평가를 7.8월께 1회 실시하고 내년에는 2회로 늘릴것이다.
-가채점결과를 발표하는 이유는.
▲수능성적발표전까지의 불필요한 혼란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내 시험지구 1∼2군데를 샘플로 즉석에서 가채점하면 하루이틀만에 가채점결과를 내놓을 수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