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9일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고문을둘러싼 사상 시비와 관련, 집중 공세를 폈다.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불거지고 있는 이념·정책 공방을 적극 활용, 보수층 유권자들에게 노 고문이 ‘좌편향’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노풍’을 견제하고 노고문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될 경우에 미리 대비한다는 전략에서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주로 “민주당 이인제(李仁濟) 고문이 그러더라”는 식으로 이고문의 입을 빌어 두 후보간 이념공방을 확산시켜 노 고문을 견제하는 동시에 이,노 양자간 틈을 더욱 벌리는 모양새를 취했다.
당3역회의에서 이강두(李康斗) 정책위의장은 “노 고문이 과거에 발언한 토지매수·분배, 재벌총수 주식의 정부 매수·분배 등은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민주주의를근본적으로 부정한 것”이라며 “노 고문은 숨겨진 본모습을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고이상득(李相得) 사무총장은 대국민 해명을 촉구했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색깔론 공방’ 과정에서 노 고문의 해명과 반박내용을적시하며 “해명방식이 대통령과 어찌나 닮았는지 새삼 놀란다”며 “역시 대통령 장학생”이라고 ‘노무현=김대중’ 등식화에 초점을 맞췄다.
김용학(金龍學)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에 출마하겠다는 사람이 급진 좌파사상에 몰두해 페론식의 대중 영합적인 개혁을 시도하려 한다면 국가와 국민을 파탄으로 몰고갈 수도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며 “노 고문은 자신의 사상과 이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당내 평가를 거쳐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