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구 종사자 하루 2만원…공공근로보다 적어

4대 지방자치 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선거업무에 차출될 공무원들에 대한 수당 등이 적어 불만의 소리가 높아 투표업무 종사자에 대한 수당 인상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영양군에 따르면 4대 지방자치 선거와 대선의 각종 선거사무에 지자체 공무원의 동원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구조조정 여파로 각 지자체의 인원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공직사회에서는 벌써부터 선거사무 종사에 따른 격무를 걱정하는 분위기다.
특히 새벽부터 13시간 이상 일하게 될 투표구 종사자의 경우 수당이 개표종사자에 비해 훨씬 낮게 책정돼 있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행 선거업무 수당은 투표종사자에 2만원, 투표참관인에 2만5천원을 주는 반면 개표종사자에는 6만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이같은 수당지급 기준은 선거관리위원회 내규에 따른 것으로 투표종사자는 하루를 일한 것으로 보는 반면 개표종사자는 통상 밤을 새기 때문에 2일간 일한 것으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영양군의 경우 이번 지방선거에 10개소의 투표구에 군직원 70여명을 배치하고 개표에는 군직원과 교직원 90여명 등 모두 160여명 직원들이 투·개표 업무에 차출된다.
이와 관련 공무원 이모씨는 “새벽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해야 하는 투표종사자의 일당 2만원은 공공근로 일당 2만2천원 보다 낮아 현실에 맞는 수당책정이 시급하다”며 “자원봉사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선거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