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6곳 23명 근무…환경부 기준 절반 못미쳐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이 강조되고 있으나 정수장 관리인력이 규정에 턱없이 부족해 수돗물 관리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또 자치단체의 지방공무원정원조례가 규정하고 있는 관리인력 정원이 환경부가 정한 정수장 운영관리의 적정인력에 크게 못미쳐 물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산시가 관리하고 있는 6개 정수장의 적정인력은 환경부 기준을 적용하면 47명, 지방공무원정원조례를 적용하면 36명을 채워야 하지만 현재 근무인력은 23명으로 환경부 기준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실정이다.
하루 3만t을 정수하는 계양정수장의 경우 환경부 기준이 13명인 반면 현재 7명이 근무해 6명이 모자라고 대정정수장은 8명 기준에 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진량정수장은 9명 기준에 4명이 근무, 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태다.
특히 기준인력 8명인 대정정수장의 경우 근무자가 2명 뿐으로 절대부족한데다 그나마 일용직으로 구성, 시민들의 안위와 직결되는 물관리에 자칫 소홀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하루 2천t을 정수하는 자인정수장도 4명 기준에 단 1명이 근무하고 있어 교대근무도 할 수 없는 실정으로 정수장시설관리와 경계강화를 위해 적정인력의 보충이 시급하다.
홍모씨(48·경산시 정평동 태왕아파트)등 시민들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정수장 관리인력이 크게 부족하다니 놀랄일”이라면서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담보한 시설관리인력은 철저히 확보돼야 할것”이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일용직으로 대체하고 있는 11명을 기능직으로 전환하고 환경청 확인점검에서 개선명령을 받은 부족인력 25명은 점진적으로 충원, 정수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