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線오염원중 배출량 50% 가량 차지

지금까지 ‘주먹구구식’으로 산출되던 대구 지역의 대기오염 지표에 대한 새로운 분석 자료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계명대 지구환경보존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의 박명희씨는 지난 26일 대구 최초로 지역내 대기오염 배출량에 관한 각종 자료를 산출해낸 석사학위 논문을 발표했다.
박씨의 ‘대구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논문에서는 대구 대기오염의 가장 큰 주범은 고속도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씨에 따르면 대구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차량에 의해서 발생하는 선(線)오염원이 총 배출량에 81%(7만3천185t/연), 면(面)오염원이 11%(9천859t/연), 점(点)오염원이 8%(7천445t/연)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기오염물질배출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선 오염원의 경우 일산화탄소(56%)가 질소산화물(29%)의 2배정도 많이 배출되고, 다른 오염원들에 비해 탄화수소와 먼지의 배출량도 많았다.
특히 선오염원에 있어서는 고속도로에서 배출되는 양이 전체 선오염 배출량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고속도로 인근 주민들이 대기오염 피해를 가장 많이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선 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경우 북구 20%, 달성군 18%, 동구 16%, 서구 14%, 달서구 13%, 수성구 9%, 중구5%, 남구 5%로 추정됐다.
박씨의 이 자료는 대기환경모델에 입력이 쉽도록 격자별(1km×1km)로 수치자료로 돼 있어 대기오염예보체제 구축과 대기오염물질 거동파악, 대기환경관리대책 수립, 쾌적한 도시환경 창조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논문지도를 맡은 김해동 교수는 “최근에 수행된 ‘대구지역의 대기환경개선 실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사업’에서도 점오염원(대규모공장에서 배출되는 것)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문제”라며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의 80% 이상이 선오염원(교통)에 있다는 사실과, 대규모 주택단지(면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대구의 웬만한 공단지역의 그것을 초월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용역사업의 결과는 대구지역의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정책수립 및 관리대책에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특히 김 교수는 “지금까지 이러한 기초자료없이 수행된 대기오염관리 대책은 주먹구구식 탁상공론이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