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통화팽창·물가안정 대비…저금리정책 지속

금융통화위원회는 7일 오전 한국은행에서 5월 중 통화정책방향을 의결, 콜금리를 현재의 4.0%에서 4.25%로 0.25%포인트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승 한은 총재(금통위 위원장)는 “저금리를 배경으로 가계대출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통화증가세가 확대되고 있어 과잉 유동성 우려가 있다”며 “과잉 유동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물가안정 기조를 다지기 위해 통화정책면에서 미세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콜금리를 소폭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금통위는 이번 회의를 통해 실물경제는 소비 및 건설투자의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출이 증가로 돌아서고 설비투자도 개선 기미를 보이는 등 경기회복세가 더욱 뚜렷해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금통위는 또 물가는 아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국제유가와 부동산 가격 상승 등 불안요인이 잠재하고 있는 데다 경기회복과 함께 수요면에서의 상승압력도 점차 증대돼 하반기에는 물가상승률이 높아 질 것으로 예상했다.
박 총재는 “이번 조정을 통한 4.25%도 저금리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큰 틀에서의 저금리 정책기조 유지는 상당기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총재는 또 “향후 금리와 관련, 시장에 줄 신호는 없다”고 말했다.
박 총재는 콜금리를 0 .25%포인트 높여 4.25%로 운용하기로 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리 인상에 대해 “저금리로 통화에 대한 가수요가 생겨 콜금리를 올리지 않고서는 통화의 과잉 팽창을 막는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과잉 유동성 공급이 불가피한 만큼 올하반기 이후 경제 안정이 우려돼 금리 인상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총재는 특히 “생산, 출하, 재고, 소비 등 모든 지표가 3월에 이어 4월에도 상승세를 지속한 만큼 한은이 예상한대로 경기 회복세가 확고했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