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오곡리 이어 월성리에도 설치 신청

폐기물소각장 설치가 잇따라 추진되자 고령군 주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
대경클린센터에 이어 또다시 (주)서진산업(대표 김진태)이 감염성폐기물 중간처리업을 신청하고 설치에 나서자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달 15일 성산면 오곡리에 대경클린센터(주)(대표 장석연)가 처리업 설치를 위해 주민설명회를 가졌으나 주민들의 항의로 무산됐으며 이어 25일에는 다산면 월성리에 중간처리업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주)서진산업이 대구지방환경청에 허가신청을 접수했다.
이에 월성리 주민들은 지난달 반대추진위원회(위원장 이성세)를 구성하고 사업이 계속 추진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8일 오전 10시 지역주민 100여명이 고령군청과 대구지방환경청을 항의방문 했다.
대구시 인근인 다산면과 성산면 지역에 폐기물관련 시설들이 집중적으로 설치되고 있어 주민들의 집단반발은 물론 경북도 3대 문화권인 대가야문화의 이미지 손상과 고대문화도시가 폐기물집단시설지구로 변해 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고령군에는 음식물쓰레기처리업이 3곳,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이 3곳, 가동중단된 업소 1곳, 감염성폐기물처리업 2곳이 신청·건설 중으로 모두 10곳이나 집중돼 있어 지역민들의 강력한 저항이 예고돼 왔다.
이처럼 고령지역에 환경업체가 난립하는 이유는 대도시 인접지역이라는 지리적 조건과 지가가 싸고 물류비용이 적게든다는 이점 때문이다.
이에대해 고령군 월성리 주민 김모씨(57)는 “고대문화의 유적이 산재한 지역에 기초단체와 사전 협의도 없이 법적 논리만 앞세워 폐기물처리장 허가를 남발하는 것은 지역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주장하고 “앞으로 관계당국에서는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