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공해·도시양분…지역발전 걸림돌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철도건설이 당초보다 4년이상 앞당겨져 연내 착공이 확정되자 당초 포항시 도심을 통과하기로 예정된 선로를 변경, 시가지를 우회토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철도가 포항시가지를 관통할 경우 시내가 동서로 양분돼 포항의 장기개발을 가로막는 것은 물론 소음공해 등 시민생활 불편과 부지보상비 과다에 따른 각종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또 대구와 경주의 사례처럼 철로가 시가지를 가로지르면 도시성장이 기형적으로 이뤄지며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등 역작용이 심각해진다는 여론이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단체와 시민들은 동해중부선의 시가지 우회가 절실하다고 판단, 포항시와 경북도, 지역 출신국회의원 등이 나서서 새로 건설될 노선을 반드시 도심을 우회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포항시는 이미 이 같은 지역여론을 반영, 지난 2000년 10월, 철도청과 경북도에 보낸 ‘동해중부선 철도부설 기본계획협의’공문을 통해 경주 양동역과 포항 효자역 중간인 부조역에서 청하면 소동리로 연결되는 우회철도를 건설안을 이미 건의한바 있다.
그러나 경제단체들은 최근 동해중부선 조기착공이 확정된 만큼 자치단체와 지역출신 국회의원 등 정계와 경제계, 사회단체가 합심해 발빠르게 노선변경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포항상의는 곧 열릴 남북경제협력위원회에서 동해중부선을 포함한 동해선 노선과 추진일정이 확정 되는 대로 정치권과 관계요로에 도심노선 우회통과를 건의할 예정이다.
이상득·이병석 두 국회의원측도 일단 이 노선에 대한 설계용역에서 노선이 전면 재검토되는 만큼 일단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노선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시민여론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포항-삼척을 잇는 동해중부선(총연장 171.3㎞)은 추정사업비가 2조4천410억원이며, 올해 처음으로 설계용역비가 반영돼 당초 2004년착공, 2014년에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최근 남북간 접촉을 통해 연내 착공, 2010년완공으로 대폭 당겨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