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등 6개지역 공항 해외노선 잇따라 신설

월드컵과 아시안게임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지방공항의 국제선 개설이 잇따르면서 지방도시들의 국제화가 가속화하고 있다.
12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 2월 부산~홍콩 직항로가 개설된 이후 이달초까지 김해, 제주, 대구, 광주, 양양, 청주 등 국내 6개 지방공항에서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등 해외 9개 도시를 잇는 12개 항로가 신설 또는 증설됐다.
또 오는 24일 광주~상하이를 비롯, 대구~베이징, 대구~나리타, 대구~센양, 김해~홍콩, 청주~센양 등 6개 노선이 7월말까지 새로 개설될 예정이다.
지방도시중 대구는 일본, 중국 등 단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신규취항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져 지방 거점공항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구는 지난달 아시아나항공과 중국 동방항공이 상하이의 운항횟수를 주2회에서 주3회로 증편하고 대한항공이 방콕노선의 부정기선을 주2회 정기선으로 전환했다.
또 이달 8일 대한항공이 옌타이(煙台)에 주2회씩 운항에 들어갔고 이달말께부터 중국 북방항공과 국제항공이 센양과 베이징에 주2회씩 취항할 계획이고 대한항공은 다음달부터 매일 나리타행 항공기를 띄운다.
김해공항의 개설과 증편도 활발하다. 대한항공은 지난 2월 취항한 홍콩노선의 운항횟수를 오는 7월부터 현행 주2회에서 주7회로 3배 이상 늘리기로 했으며 미국항공사인 노스웨스트는 지난달부터 매일 나리타로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와함께 3월 괌과 사이판 항로를 개설, 신혼여행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주공항은 종전의 경우 나리타로 가기 위해서는 김해를 거쳐야 했는데 지난달부터 주10회의 나리타행 직항로가 개설돼 이 구간의 만성적인 좌석난이 상당부분 해소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