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투자 계획만 거창 구체적 추진 방안 마련않아

전국 최고의 해맞이 명소인 호미곶 관광지 개발사업이 주민 피해만 준 가운데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거창한 개발에 따른 투자 계획만 세워놓고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탁상 행정이란 주민 불만이 팽배해 지고 있다.
더욱이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인근 부지가 시설지구로 묶이면서 개별적인 토지 이용이 제한되는 등 주민 불 이익이 적지않아 인근 주민들은 생계 대책을 걱정하고있다.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인근의 6만7천여평의 농지가 지난해 6월 18일자 국토이용계획변경을 통해 관광지 조성을 위한 시설 용도지구로 고시되면서 이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게다가 이 일대는 호미곶 관광개발사업 계획에 따라 지정된 용도 이외의 모든 개발사업이 제한돼 버렸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시설지구 고시 후 이 지역은 활발했던 부동산 거래가 중단되고 토지가격도 절반이하로 떨어지는 등 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못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곳 개발사업은 포항시의 독자적인 투자 여력 한계로 민자유치가 뒤 따라야 하지만 그에 따른 추진 방향 계획이 구체적으로 제시 되지않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주민들은 부동산 매매 등 토지를 이용한 일체의 경제 행위를 장기간 할 수 없어 생계에 막대한 타격이 따르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주민들은 종합적인 관광지 조성사업이 이뤄질 때까지 한시적으로 소규모 음식점이나 민박집 운영 등을 통해 생계를 꾸릴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주민 최모씨는 “호미곶에는 매월 6~7만여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으나 음식점 및 숙박시설이 부족해 스쳐가는 관광지가 되고 있다”며 “한시적으로 부대시설을 만들어 주민들이 운영한다면 관광객과 민자유치에 큰 도움이 되고 관광지 개발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항시 한 관계자는 “호미곶 일대는 이미 국토이용관리법으로 고시됐기 때문에 용도 이외의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