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중 중앙대책위 발족 총력지원 나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6·13지방선거가 한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이번주부터 ‘지방선거 중앙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지방선거 체제로 본격 전환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대표최고위원 선출에 이어 당직을 개편한 뒤 곧바로 지방선거 대책위를 구성하고 대표와 사무총장이 선대위원장과 본부장을 맡아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는 한편 이회창 대통령 후보는 지방선거의 결과가 대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지역순회 유세 등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펴나갈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중진들이 포진한 16개 시·도지부장을 중심으로 권역별 선대위를 구성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후 여세를 몰아 12월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룬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가 될 수도권과 부산·울산·충청권에서 노풍 차단과 현정권의 권력형 비리의혹에 대해 ‘부패정권 청산’과 ‘노무현=DJ 계승자’라는 점을 최대 이슈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충청권 인사들의(이 후보, 대표가 확실시되는 서청원·강창희 최고위원) 약진에 따라 이들을 전면에 포진시켜 한나라당이 충청권의 대안이라는 점을 내세워 지원을 호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상득 사무총장은 12일 “시도지부별 선대위를 구성, 해당지역 후보들에 대해 총력지원에 나서는 동시에 중앙당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이번 주 중으로 한화갑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지방선거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중앙선대위 산하에 ‘중앙선거 대책 본부’를 두고 김원길 사무총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김성순 지방자치위원장과 이강래 지방선거기획단장과 노무현 후보의 염동현 정부특보도 부 본부장을 맡아 실무 총괄과 노 후보와 당간의 연락, 조율을 맡기로 했다.
노 후보는 공식기구에 참여하지 않는 한편 수도권과 영남권등 전략지역에서는 직접 현장유세에 나서며, 특히 수도권은 3곳 중 2곳에서 승리하고 부산시장선거에서 승리해 대선의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영남권에 별도의 선대위를 설치, 부산시장과 울산시장선거에서 득표율 제고를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