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딩 챔피언’ 프랑스가 우루과이에도 승리를따내지 못하고 비겨 결승토너먼트 진출 가능성에 더욱 짙은 먹구름을 드리웠다.
지난 대회 우승팀 프랑스는 6일 부산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조별리그 A조 2차전에서 티에리 앙리가 퇴장, 10명이 싸우는 혈투를 벌인 끝에 우루과이와 0-0 득점없이 비겼다.
지난 31일 개막전 이후 20경기가 치러지는 동안 처음 나온 득점없는 무승부. 프랑스는 우루과이와 나란히 승점 1이 된 데다 골득실(-1)도 같지만 다득점에서우루과이에 뒤져 조 최하위에 처짐에 따라 덴마크와의 최종전에서 반드시 큰 스코어차로 이긴 다음 우루과이-세네갈전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벼랑 끝’에 몰렸다.
지네딘 지단에 이어 그의 자리를 대신할 유리 조르카에프도 부상으로 결장한 프랑스는 전반 25분만에 ‘골잡이’ 티에리 앙리마저 퇴장을 당하면서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상대 슈팅이 수비벽에 맞고 나와 아크 부근에서 혼란스런 상황이 연출됐고 흐르는 공을 우루과이 마르셀로 로메로가 슈팅하는 순간 앙리가 다리를 높이 들어 로메로의 정강이를 가격한 것. 프랑스는 앙리가 빠져 10명으로 싸우면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 투지를 보였지만 ‘행운’은 프랑스를 외면했다.
프랑스는 후반 들어 ‘배수의 진’을 친 선수들이 정신력으로 투혼을 발휘하며 오히려 활발한 공세를 펼쳐 10명으로 11명을 대적한다고 볼 수 없을 정도의 활기찬 장면을 연출했다. 프랑스는 우루과이의 골문을 부지런히 두드렸지만 체력 소진으로 마지막 결정골을 뽑지는 못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