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월드컵 16강 진출땐

우리나라가 월드컵 16강에 진출하면 소비진작 등직접적인 경제효과만 3조원이 넘게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직접적인 경제효과에 장기적으로 발생하는 기업이미지 제고효과와 수출상품경쟁력과 같은 간접효과까지 합치면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는 18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0일 ‘월드컵 16강 진출의 경제적 효과’라는 보고서에서 16강진출은 당일 또는 이튿날 국민 1인당 소비를 2배로 늘리고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높이는 홍보효과가 있다면서 직접적인 소비진작효과와 홍보효과만 3조2천64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효과는 16강 진출(1인당 소비 2만원×4천700만명)효과 9천400억원에 8강전과 4강전 통과 확률을 각각 50%와 10%로 환산해 더하면 1조5천40억원이 발생하고 국가홍보효과는 국가이미지 개선효과를 미국 주요 방송국 광고단가인 1분당 900만달러를 기준으로 전·후반 각 45분과 하프타임 10분을 합친 100분으로계산하면 1조7천600억원이 발생한다.
또 간접효과는 기업인지도를 1% 올리는데 1억달러의 마케팅이 비용이 드는 것을 감안해 16강 진출로 100대 기업 이미지 1% 제고와 월드컵 공식 참여 및 후원업체 브랜드인지도가 3% 개선된다고 보면 120억달러(14조7천600억원)의 간접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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