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이탈리아·멕시코도 합류

유럽의 신흥 강호 터키가 약체 중국을 완파하고 극적인 뒤집기를 연출하며 결승토너먼트에 합류, 첫 경기 ‘판정 불운’의 억울함을 씻어 내렸다.
또 1라운드 통과 팀 가운데 랭킹이 가장 높은 데다(공동 2위) 프랑스, 아르헨티나의 탈락으로 우승후보 ‘1순위’로 급부상한 브라질은 코스타리카를 가볍게 요리, 3전 전승으로 C조 수위를 차지했다.
터키는 1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조별리그 C조 최종전에서 하산 샤슈와 뷜렌트 코르크마즈가 초반 연속골을 터뜨리고 막판 위미트 다발라가 ‘쐐기골’을 터뜨려 중국에 3-0으로 이겼다.
이로써 터키는 1승1무1패, 승점 4로 브라질에 진 2-5로 무너진 코스타리카와 같아졌으나 골득실에서 앞서 조 2위로 결승토너먼트에 올랐다. 터키는 오는 18일 미야기월드컵경기장에서 H조 1위와 16강전을 치른다.
같은 시간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경기에서는 이미 결승토너먼트 진출을 확정지었던 브라질이 코스타리카를 5-2로 가볍게 꺾고 3전 전승으로 조 수위를 차지했다.
브라질은 17일 고베월드컵경기장에서 H조 2위와 준준결승 진출권을 다투게 된다.
‘아주리 군단’ 이탈리아가 힘겹게 16강에 합류했으나 우승 후보로까지 꼽혔던 팀의 면모는 보여주지 못해 불안한 행보를 예고했다.
이탈리아와의 골득실, 다득점 ‘계산’에 한 가닥 희망을 걸었던 지난 대회 3위팀 크로아티아는 최종전에서 에콰도르에 발목을 잡혀 조 3위로 탈락했다.
한국이 결승토너먼트에 진출할 경우 상대가 될 G조에서는 결국 멕시코가 조 수위를 차지했고 이탈리아가 조 2위로 올랐다.
이탈리아는 13일 오이타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조별리그 G조 최종전에서 후반 종료 5분을 남기고 교체멤버 알레산드로 델피에로의 천금같은 동점골에 힘입어 멕시코와 1-1로 비겼다.
이로써 이탈리아는 1승1무1패, 승점 4로 멕시코에 이어 조 2위를 차지하며 결승토너먼트에 올라 오는 18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D조 1위와 16강전을 벌인다.
멕시코는 2승1무(승점 7)로 조 수위를 차지, 17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D조 2위와 준준결승 진출 티켓을 다툰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