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 참패한 민주당이 지도 부 인책론 및 당진로 문제 등을 놓고 계파간 내부갈등을 겪고 있다.
주류측은 노무현 대통령후보 중심의 정면 돌파론을 들고 나오자 비주류 일각에서 ‘제3후보 영입론’과 ‘신당 창당론’을 제기하는 등 선거수습책을 둘러싼 양측의 대립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이 같은 갈등은 당내 각 세력간 이해관계까지 얽혀 있어 17일 최고위원-상임고문-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당 지도부와 대통령후보 재 신임안 처리 등 후유증 수습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내주 초가 일단 내홍 수습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권파의 조기 대선 체제 전환론

한화갑 대표와 김원기 노 후보 정치고문, 김원길 사무총장, 박상규 전 사무총장은 15일 오전 여의도 맨하탄 호텔에서 조찬모임을 갖고 노 후보 중심의 당 운영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한 대표는“지난해 쇄신파동 때 최고위원들이 집단 사퇴하는 바람에 당이 표류하는 등 부작용이 더 많았다”며 지도부 인책론을 정면 돌파할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김 사무총장이 제출한 사표를 반려한 것은 물론 자신도 지방선거 유세일정 때문에 미뤄왔던 언론사 방문을 곧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당권파는 대통령선거대책위를 조속히 구성해 모든 당무를 선대위에 넘김으로써 최고위원 회의의 기능을 정지시키는 등 비주류의 공세를 조기에 잠재우려는 의도도 내비치고 있다.
비주류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후보 사퇴론이나 제3후보론 등 소모적 논쟁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노 후보 중심으로 당이 침체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주류측도 개혁파 의원들이 제기하는 DJ와의 절연 문제 등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노 후보는 비서실 팀장회의 및 중진의원들과의 회동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재 신임 문제가 결론이 날 때까지는 후보로서의 행보를 자제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비주류 일각의 제3세력 영입론

또 장영달·이미경·이재정·이창복 의원 등 쇄신파 의원 4명도 이날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모임을 갖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당을 혁신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 후보 재 신임과정도 엄격히 거쳐야 한다”며 “부패스캔들에 대해 대통령을 제대로 보필하지 못한 청와대측도 누군가 책임을 반드시 져야한다”고 말했다.
비주류의 김기재·송석찬 의원 등은 이날 제3세력 영입을 통한 재 창당을 주장해 노무현-한화갑 대표체제는 심판을 받은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구체적으로 정몽준 박근혜 의원의 이름까지 거론했고, 송 의원은 “지금은 민주당 간판으로 심판 받는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상황으로 신선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거국적인 신당을 만드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모두 이인제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이어서 이 의원측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으나, 송 의원은 “이 의원을 포함해 당내 대통령후보 경선에 나왔던 사람들은 모두 2선으로 후퇴해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충청권의 또 다른 의원은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후보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끌어안아 ‘이회창 대 반 이회창’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박근혜 의원은 반 이회창의 가장 상징적인 인물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부산 지역 일부 지구당 위원장들이 14일 모임을 가진 자리에서 “노 후보 대신 정몽준 의원을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되기도 했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지부는 해명자료를 내고 “부산지역 지구당위원장 전원에 대해 윤원호 부산시지부장이 개별 확인해본 결과 별도의 모임을 가진 적도 없고 그 같은 발언을 개별적으로 한 사람도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