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지 임의편입·보상가등 마찰 민원빗발

칠곡군이 지방도로 정비사업을 실시하면서 사유지를 임의로 편입 시키고 땅값 보상 문제로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리는가 하면 공사장 관리감독 소홀 등으로 각종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칠곡군 약목면 덕산리에 사는 김모씨는 17일 군에서 실시하는 덕산도로 확·포장공사로 자신의 땅 30평 정도가 없어지게 됐는데 군은 한마디 상의도 없이 확·포장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군이 사유지를 도로 사업 부지로 편입시키면서 사전에 개별통보 조차 않고 편입부지 경계표시를 하는 등 임의로 절차를 밝았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올해 지방도로 정비사업으로 시행한 덕산도로 확·포장 공사로 노선선정에 따른 의견 수렴과 주민공청회 절차를 거쳤다”고 해명했다.
또 칠곡군 왜관읍 삼청리 김모씨 등도 소하천 개수공사 등에 편입되는 토지 보상 감정가에 이의를 제기, 군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씨는 개수공사에 편입되는 자신의 땅을 평당 8만원과 15만원에 매입했으나 군에서 제시한 보상가는 여기에 턱없이 못미치는 4만6천260원과 7만7천770원에 불과해 보상에 협의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편입부지 경계표시만 해놓았을 뿐 사업을 더 이상 진척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밖에 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개공사 등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도 잇따르고 있다.
동명면 송산1리 주민들은 동네앞 복개공사가 자꾸 지연되고 있다면서 공사의 조속한 완공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주민 편의를 위해 복개공사를 하는데 되레 공사로 인해 불편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복개면이 너무 미끄러워 동네 노인들이 넘어져 다치기라도 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조속한 시공을 요구했다.
지천면 신1리 전모씨는 자신의 집 인근에 위치한 G정밀이 공장 진입로에 하수구를 설치하면서 도로를 점령한채 사도처럼 이용하고 공사후 도로를 원상복구하지 않아 통행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공사현장의 관리감독 소홀을 질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