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케 前 프랑스감독 대표팀 극찬

프랑스의 98년 월드컵 우승을 지휘했던 에메 자케 전 프랑스감독은 한·伊전이 끝난 뒤 한국팀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풍부한 경기력을 보여줬다며 격찬했다.
현재 프랑스축구협회 기술위원인 자케 전감독은 19일자 르몽드 기고를 통해 “한국이 무서운 팀”이라며 “한국팀이 자연스럽게 발전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큰 행복”이라고 털어놓았다.
다음은 자케 전감독이 한·일 월드컵이 시작된 후 한국팀이 벌인 경기들을 지켜본 뒤 쓴 기고문 일부 요약이다.
한국팀은 세계 축구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솔직히 말해 한국팀이 이런 축제를 맞으리라고는 생각지 않았으며 일본이 더 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탈리아로서는 한국전에서 전략적인 제압에 성공함으로써 좋은 경기를 보여줬으나 한국은 그런 이탈리아를 맞아 엄청난 도약을 실현했다.
이탈리아는 그러나 경기내용이 진부했고 한국의 압박, 속도, 두드러진 팀플레이에 질식했다.
한국의 힘은 단단하고 균일화된, 파괴할 수 없는 팀 정신에서 나오며 이는 경기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하나 나무랄 데 없는 (팀의) 유대는 감독에게는 기쁨이다. 한국팀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그들은 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끝까지 함께 싸웠으며 냉철함을 잃지 않음으로써 공격을 서두르거나 상대팀에 틈을 보이지 않았다.
나는 강력하게 부상한 이 팀의 재능 앞에 찬탄을 금할 수 없다. 이 팀은 어떤 허점도 보이지 않는 만큼 누구도 멈추기 어렵게 됐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