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정몽준(鄭夢準) 의원이 연말 대선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월드컵 열기를 배경으로 최근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도가 급상승, 이회창-노무현 양강구도를 허물 수 있는 제3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 실제로 정 의원은 최근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3강의 한 축으로 이미 진입한것이 아니냐는 섣부른 관측마저 낳고 있다.
그는 지난달 30일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한 대선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3자 대결에서 20.1%의 지지를 확보했다. 지난달 29일의 조선일보 여론조사에선 이 후보 40.1%, 노 후보 26.8%, 정 의원16.1%의 지지도 분포를 보였다.
‘정몽준 부상’에 대해 정치권은 ‘거품 인기론’ 등을 제기하며 “좀 더 지켜봐야한다”는 반응이 주류이나 각당 모두 경계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한나라당은 정의원이 ‘반창(反昌) 연대’의 기수가 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으며 민주당은 노풍(盧風)의 대안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이회창 후보의 측근은 “월드컵 현상과 맞물린 일시적 거품”이라며 “국민이 정치지도자를 선택할 때는 결국 자질과 능력을 놓고 판단할 것”이라고 내다봤으나, 다른측근은 “정 의원이 신당을 창당할 경우 어떤 인물을 끌어들이느냐에 따라 폭발력을가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민주당의 한 전략통 의원은 “정 의원이 월드컵 열기를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어떻게 활용해나갈 것인지가 관심”이라며 “8.8 재보선 이후 후보교체론이 다시 제기될경우 의외의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