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특사파견 철회…정부, 재방북 추진 나서

북한의 서해도발 및 미국의 고위급 특사파북철회 결정을 계기로 북 도발의 성격규정과 대북정책 방향을 놓고 한미간 이견이 노정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부시 행정부 출범 이후 18개월만에 재개될 것으로 기대됐던 미북간 대화가 무산됨에 따라 남·북·미 3자관계가 삐걱대면서 한반도 정세가 급격히 냉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미국의 대북특사 파견 철회결정에도 불구하고 가능한한 빠른시일내에 미 특사의 재방북 추진 등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중재노력에 나서기로 했다.
임성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3일 “앞으로 한미간에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미국 독립기념일(7월4일) 이후 미국측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북미대화 중재를 위한 새로운 한미간 대북정책 조율 방침을 밝혔다.
임 수석은 “필요하면 사람을 보내거나 (미국쪽에서) 올 수도 있다”면서 “공을 많이 들였는데 아쉽게 됐다”고 미국의 특사파북 철회결정을 아쉬워했다.
정부는 내달 7일 북한 경수로 공사현장 콘크리트 타설 기념행사 참석을 위해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집행이사회 미국측 이사자격으로 함경남도 신포 금호지구를 방문할 예정인 잭 프리처드 대북교섭담당 대사의 방북기회 등을 통해 북미간 대화 여건 조성에 적극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달말 브루나이에서 열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무장관 회의에 콜린파월 미 국무장관과 백남순 북한 외무상이 동시에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대책검토에 나섰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미 특사의 이달 중 방북이 무산됐지만 북미대화가 완전히물 건너간 것은 아니다”면서 “정부로서는 빠른 시일내에 북미간 대화날짜를 다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리처드 바우처 미 국무부 대변인은 2일 “우리의 특사파견 제안은 협상테이블에서 사라졌다”면서 북미회담 일정을 현재로서는 다시 잡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