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상반기에 매출액 68조원, 세전이익 8조2천억원을 거두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렸다.
삼성 구조조정본부장인 이학수사장은 1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계열사의 상반기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액 68조원, 세전이익 8조2천억원으로 나타났다”며 “작년 동기 세전이익이 3조6천억원, 작년 연간 세전이익이 7조2천억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사상 최대의 실적”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올해 연간으로도 세전이익은 당초 잡았던 9조원을 훨씬 초과한 15조원 정도가 예상돼 순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을 것 같다”며 “연간 매출은당초 예상했던 125조원보다 더 늘어난 132조-134조원 정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 등 계열사별 실적은 밝히지 않았으나 이같은 상반기 실적을감안할 때 19일 발표 예정인 삼성전자의 2.4분기 실적도 1.4분기의 세전이익 2조4천억원과 비교해 나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좋은 실적을 바탕으로 설비투자도 늘어나 당초 올해 계획했던 5조원보다1조5천억원 가량 늘어난 6조5천억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의 자동차사업 진출 소문과 관련해 “자동차사업은 누가 와서 돈을 한푼도 내지 않아도 좋으니 하라고 엎드려 빌어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핵심역량과관련된 투자외에는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 “핵심역량 또는 삼성의 주요 사업과 연관된 것이면 세계적 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지만 아직 그럴만한 대상을 찾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