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권, 中·日·러와 교류활발 대조적

포항을 중심으로한 경북의 환동해경제권 거점도시화 구상이 10여년 넘도록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어 지역경제계에서는 이미 기회를 놓쳤다는 비관론마저 제기되고 있다.
환동해경제권 구상은 영일만신항만 개발을 발판으로 포항이 일본과 중국, 러시아 등 태평양 인접국가 주요 항구를 연결하는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한다는 야심찬 계획.
그러나 이 구상은 지난 90년대초에 제기된후 여러차례 국제심포지움까지 개최되면서 당위성이 무르익었지만 최근에는 흐지부지된 채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다.
반면 경쟁지역인 강원도는 인접 국가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환동해경제권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어 이미 포항을 내세운 경북권의 구상은 ‘물건너 간’ 프로젝트로 전락했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강원도는 오는 9월1일부터 3일동안 중국 길림성에서 열리는 ‘환동해권 지사·성장회의에 참가, 환동해권 경제현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교환한다. 이 회의에는 지난 94년11월 강원 속초에서 처음 열린 후 일본 돗토리현, 중국 길림성등에서 순회하며 열리며 이번이 8번째다. 올해의 경우 일본과 중국외에도 몽골까지 참여해 본격적인 협의체의 틀까지 갖췄다.
그러나 지역 정치권에서는 각종 총선과 단체장 선거 때마다 실체조차 없는‘환동해경제권 구상’을 단골메뉴로 들고 나왔지만 현재 추진된 것은 아무 것도 없고 10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추진전담기구마저 구성돼 있지 않다. 경북도와 포항시, 경주시, 지역상공회의소등 경제단체 , 포항공대 ,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등이 여러차례 열린 심포지엄에서 각자의 주장을 소신 껏 펴왔지만 모두‘말의 성찬’으로 끝났다. 경북도는 지난 96년 동북아자치단체 회의를 경주에서 개최한 것외에는 아무런 적극성도 보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