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상가번영회, 인도·주차장 병행 요구 경주시, 여론조사 시민 61% 인도전용 찬성

경주시와 중앙상가번영회가 파손된 차량진입규제석의 처리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시는 불법주차와 상가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97년 상인들의 요청에 따라 2천만원의 예산으로 경주노동청사∼농협경주지부 앞까지 490m의 도로양편에 334개의 차량진입규제석을 설치했다.
그러나 관리부실로 규제석이 통째로 뽑히는 등 심하게 파손돼 그동안 시가지의 흉물이 돼왔다.
이에따라 이 지역 상인들은 경주시에 인도와 주차장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규제석을 새롭게 정비, 설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시는 이 경우 폭이 겨우 12m 남짓한 좁은 시가지 도로에 2가지의 규제석을 설치하는 것은 오히려 상가의 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옛날처럼 규제석을 완전히 없애는 방안과 △개구리주차장을 만들고 일방통행을 지정하는 방안 등을 놓고 맞서고 있다.
특히 양쪽은 규제석 처리를 둘러싸고 주변상인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규제석을 없애는 것에는 원칙적으로 합의한 반면 서로 유리한 쪽으로 여론조사서를 내놓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미뤄지고 있다.
시는 경주대학에 의뢰, 지역상인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조사대상자들의 61%가 규제석을 없애고 대신 인도(주차불가)를 만들자는데 찬성했다고 밝혔고, 상인들은 자신들이 조사한 여론조사는 인도와 노상주차를 겸하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맞서고 있다.
시관계자는 “규제석이 도심의 흉물로 전락하고 있지만 상인들의 이기주의로 정비사업은 손도 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상인들은 “인도와 주차가 겸용되지 않으면 규제석 정비에 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