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장 상(張 裳) 전 총리 지명자에 대한인사청문회가 도덕성 검증에 주력했다면 장대환(張大煥) 총리 지명자에 대해선 자질검증에 집중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장 지명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제출되는 12일 당 인사청문특위를 구성, 본격적인 자료수집 및 분석에 나설 계획이다.
8.8 재보선 승리로 한나라당이 원내 과반을 확보함에 따라 청문위원 당별 구성을 종전의 ‘6(한나라):6(민주):1(자민련)’에서 ‘7:5:1’로 바꾸고 이번 인사청문특위위원장은 한나라당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위 위원장으론 하순봉(河舜鳳)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특위 위원들은 장 지명자가 언론사 사장을 지낸 점을 감안해 언론계 출신 의원을 포함시키는 등 지난 청문회 때와 다른 위원들로 포진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인사청문회법상 주어진 20일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인사청문회를 오는 29, 30일 이틀간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금융거래내역 등각종 요구자료가 조속한 시일내에 제출돼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측에강력 주문할 방침이다.
장 지명자에 대해선 아직 도덕성 시비가 제기되지 않고 있는 만큼 장 지명자의나이가 총리로선 ‘연소한’ 50세라는 점과 국정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업무수행능력, 내각 통할 능력 등 자질 검증에 비중을 둔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정부로부터 장대환(張大煥)총리 지명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곧바로 인사청문위원을 인선해 청문회준비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준비기간은 장 상(張 裳) 전 총리 지명자 때보다 5일정도 줄여 약 15일간으로하고 인사청문회는 26-27일께 실시한다는 입장이다.
또 한나라당이 자신들의 원내과반 의석을 이유로 청문특위의 당별 구성을 종래의 6대 6대 1에서 7대 5대 1로 바꿀 것을 주장하는 데 대해선 ‘수용불가’를 분명히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이번 인사청문회를 공적자금 국정조사와 연계한다는 방침에 대해서도 ‘정치공세’라고 일축하고 있다.
민주당은 장 상 전 지명자 인사청문위원을 맡았던 의원들을 중심으로 청문위원들을 인선할 예정이다.
인사청문회에선 특히 장 지명자가 50대의 나이로 국정경험이 전혀 없는 점을 감안해 국정 주요과제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확인하는 검증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한 관계자는 11일 “장 상 전 총리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때처럼 한나라당의 인신공격성 검증은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