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등 5개 계열 허용

현재 고교 2년생이 대학에 가는 2004학년도부터 허용되는 실업고 졸업생의 동일계열 대학 정원외 입학은 5가지 계열로 나눠 허용될 전망이다.
또 동일계열 특별전형 지원자격은 실업고에서 3년동안 정상으로 전공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전공교과목을 8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연구 의뢰를 받은 한국방송통신대학 이영호 교수팀은 최근 ‘실업계 고교생 동일계 대학 진학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실업고 동일계열 분류는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수산·해운계 ▲가사·실업계 등 5가지가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는 현행 실업계 고교의 교육과정상 계열분류를 그대로 살려 대학의 학과도 크게 5가지 계열로 분류해 연계교육을 시키자는 것으로 교육부도 이달중 확정할 2004학년도 대입 기본계획에 이 내용을 반영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농업계 실업고의 경우는 세부적으로 원예과, 농업기계과, 생물자원과등 다양한 전공학과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교에서 어느 전공을 했든 대학에서는 식물과학, 동물과학, 식품과학, 농경제사회학, 농업교육 등 농대 내 모든 학과와 농업관련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공업계 실업고도 경공업 관련학과와 중화학공업 관련학과 등 다양한세부전공이 있지만 대학에서는 공대 내 대부분 학과에 동일계 실업계고 출신 자격으로 진학할 수 있게된다.
이와함께 실업계고의 입시기관화를 막기 위해 동일계열 특별전형 지원자격은 실업고에서 3년동안 정상적으로 전공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전공교과목을 82단위(1단위는 주당 1시간 수업)이상 이수한 경우 주는 방안도 제시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