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대부분 70~80년대 축조 노후

호우때마다 도내 여러곳에서 ‘국가하천’인 낙동강 제방의 붕괴가 우려되고 있으나 정부의 지원은 쥐꼬리다.
현재 낙동강의 제방은 대부분 70~80년대 지어져 상당수준 낡고 약한데다 하상의 유로가 변경돼 호안이 물길에 의해 패이고 있는 상태다.
게다가 제방이 모래질 흙으로 축조되고 제방 바깥쪽의 논밭이 저지대여서 강물이 경작지로 새어나오는 이른바 파이핑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 93년 고령의 좌학제, 99년 성주 후포제, 지난 2000년 고령의 봉산제가 붕괴돼 인근 주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지난 99년의 성주 후포제 붕괴사고가 나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에는 고령군 다산면의 다산제와 개진면의 개진제 및 반운제, 우곡면의 우곡제, 의성군 단밀면의 용산제 및 팔등제, 안사면의 신평1제, 구천면의 미천제, 성주군 선남면의 소학제, 예천군 호명면의 형호제, 김천시 남면의 신림제, 아포면의 대신제 등 12곳이 누수로 인한 파이핑 현상으로 붕괴위험이 상존하고 있으며(8곳) 배수불량으로 인한 농경지 침수 우려(형호제, 대신제), 그리고 하폭협소로 인한 재해위험(신림제), 노후로 인한 보수보강 필요(소학제)가 있는 곳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까지 보수보강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곳은 다산제가 유일하고 개진제는 올해 실시설계에 들어가 내년에야 본격적인 공사가 이루어질 예정이어서 대부분의 제방에서 위험이 방치되고 있는 상태다.
경북도는 이들 제방에 대한 보수보강 공사 집행을 매년 정부에 건의하고 있으나 사업우선 순위에 밀려 거의 진전이 없자 지난 봄 붕괴우려가 높은 고령의 반운제에 대해 도비 2억원을 들여 응급 보수공사를 해야했다.
이의근 경북지사는 이번 호우로 인해 이들 제방의 붕괴우려가 더욱 높아지자 14일 행정자치부 장관이 주재하는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들 제방의 보수보강 공사(사업비 270억원)를 시급히 시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지사는 지난 99년 건교부가 수립한 낙동강 홍수피해 항구대책에서 도내 171개 지구에 6천480억원이 소요되지만 이들 제방의 보수보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이번 호우로 경남 지역의 피해가 특히 심해 이 지역으로 수해복구 지원이 집중될 수도 있으나 도내 제방역시 방치할 경우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이 부문에 대한 지원도 매우 시급하고 중요하다”며 “사업비 270억원을 아끼려다 수천억원의 복구비를 들여야 하는 사태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