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대입 학생 선택권 대폭 확대

2005학년도 대입은 학생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되는 ‘7차 교육과정’의 적용에 맞춰 수능도 선택형으로 바뀌므로 각 대학들의 학생부 및 수능 반영방법이 상당히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따라서 오는 2005학년도 대입을 치를 현재의 고교 1학년 학생들은 지망하는 대학이나 학과를 되도록 일찍 결정하고 학생부나 수능성적 반영비율, 전형방법 등을면밀히 파악한 뒤 여기에 맞춰 학습전략을 짜는 ‘맞춤형 전략’이 필수적이다.
◇진로는 일찍 정하고 맞춤형 준비를 = 대학입시 제도는 매년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추세다.
수능시험에서는 자신의 지망 대학이나 학과가 어떤 영역을 반영하고 어떤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지, 수리탐구는 ‘가’형인지 ‘나’형인지,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에서는 몇개 과목의 시험을 치러야 하는지도 잘 살펴 그에 맞는 고득점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
학생부의 경우 고교 1학년때의 과정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10개 교과목전체의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나 고교 2.3학년의 ‘심화선택과정’에 대해서는 이수 단위를 지정하거나 몇개 과목을 지정하는 등 요구사항이 다양해 수험생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를 특정대학·학과로 국한하고 대비하면 향후 지원시 ‘경우의 수’가줄어드는 등 불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희망학교·학과를 복수로 설정하거나희망대학군(群)의 형태로 정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고교 1학년 과정도 중요 = 고교 1학년 과정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수능시험의 출제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학생부 성적으로 반영되며 학생부 성적은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 모두 무시못할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민공통교육과정은 2.3학년에 올라가서 배우는 선택과정의 기초가 되기때문에 수능시험을 잘 보기 위한 밑거름이 됨은 물론이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 등 10개 교과목 성적은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정시모집에서 103개에 달하며 일부만 반영하는 96개대학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의 과목은 비중있게 반영한다.
◇수능시험 대비는 기본 = 수시 2학기에서 수능을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하는대학이 77개 대학으로 2003학년도 31개교보다 배이상으로 늘어난다.
게다가 정시모집에서 수능시험의 성적이 당락을 결정짓는 최대변수가 됨은 물론이다.
따라서 수시 1학기에 지원할 수험생을 제외하면 오는 2005학년도 대입에서도 수능성적은 가장 비중있는 전형요소이며 따라서 수능공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