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1,000만원 이상 고액 182명 76억여원

지방세 체납액과 고액 체납자들이 갈수록 늘면서 지방재정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유지들이 고액체납자 대열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다.
경산시가 의회에 제출한 지방세 체납액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 39억여원, 2001년 37억여원, 올해 41억여원 등 총 17만7천500여건에 185억여원이며 1천만원이상 고액 체납자는 182명에 75억9천여만원을(체납액의 41%)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1억원이상 고액 체납자들을 보면 (주)창신, 보성, 우방 서한 등 대규모 건설회사들로 부동산 등을 압류하고 있으나 IMF이후 부도·파산, 회사정리인가에 따른 배당을 받을 뿐 전액 징수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런데 지역의 사업체를 부도내고 취득세, 주민세 등 수십건에 억대에 가까운 지방세를 체납한 모씨의 경우 타인명의로 부도회사의 경매물건을 낙찰받는 등 실제로 상당한 규모의 재산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선출직으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씨는 자금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수천만원대의 지방세를 체납하고 있으면서 고급 승용차를 타고다니는 등 몇몇 지역 유지들의 행태가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체납자 중에는 이름만대면 전시민이 알 수 있는 지역 유명인사들도 있다”며 “고질 체납자에 대한 각종 제재 등 징수에 최선을 다 하는 한편 부동산 압류 등 체권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